대상포진은 매년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흔한 질병이지만 잠재적으로 심각하기 때문에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거짓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면 대상포진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올바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상포진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있습니다.
대상포진 잘못된 정보에 대한 7가지
1. 대상포진은 노인들에게만 해당됩니다.
50세~60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대상포진 백신 광고를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알고 계십니까? 대상포진 사례의 절반은 60세 이하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진실은 모든 연령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어린이도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습니다. 누구나 위험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조기에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받기 위해 주의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2.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매우 강합니다. 멀리하십시오.
전염에 대한 혼란은 대상포진의 이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수두 바이러스의 재활성화된 버전으로, 실제로 전염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대상포진의 경우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열린 물집과의 접촉을 통해서만 전염되며 대상포진 물집은 딱지가 되기 전에 며칠 동안만 열려 있습니다. 가벼운 옷이나 붕대로 덮어두면 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두에 걸릴 위험이 있는 사람은 과거에 수두를 앓은 적이 없거나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뿐입니다.
3. 대상포진은 일회성이며 재발되지 않습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대상포진은 재발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대상포진을 앓았던 환자의 약 5%가 8년 이내에 두 번째 발병을 경험했습니다. 대상포진의 세 번째 사례는 훨씬 더 드뭅니다. 그러나 대상포진에 걸렸다고 해서 대상포진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상포진 백신 접종을 여전히 고려해야 하고 대상포진이 있는 경우 증상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4. 대상포진을 방치합니다.
대상포진은 자연적인 방법을 신뢰하거나 무시할 수 있는 질병이 아닙니다. 대상포진 발진의 수명 주기를 크게 단축하고 통증과 가려움증을 감소시키며 장기 신경통과 같은 합병증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항바이러스제와 같은 효과적인 약이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는 발진이 나타난 후 24시간에서 72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가장 효과적입니다. 지체하지 말고 의사의 진찰을 받으십시오.
5. 대상포진은 몸통 부위에만 생길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몸통의 한쪽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지만 신체의 다른 어느 곳에서든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에 대상포진이 생기면 시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귀와 입 주변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있는 경우, 얼굴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이러한 부위에 병변이 퍼지면 의료 제공자에게 보고해야 합니다. 더 심각한 경우에는 전문의를 만나야 할 수도 있습니다.
6. 대상포진은 성가신 일이지만 큰 문제는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대상포진이 수두와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몇 주 동안 가렵고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그 후에는 괜찮아질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약 10%~15%의 사람들은 몇 달, 몇 년 또는 심지어 평생 지속될 수 있고 쇠약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심각한 신경통을 경험합니다. 대상 포진이 눈에 들어가면 일시적에서 영구적으로 시력 상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대상포진 발병 직후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이 더 높으며 처음 몇 달에서 몇 년까지 위험은 지속됩니다.
7. 백신을 맞았다면 대상포진에 걸릴 수 없습니다.
싱그릭스 백신은 약 90% 이상 대상포진에 걸리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지만 100%는 아닙니다. 즉, 백신을 맞더라도 대상포진에 대한 증상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통증, 작열감, 발진이 이어지면 즉시 치료를 시작할 수 있도록 의료 제공자에게 알려야 합니다.